산업 ; 용어-장비-개념-이론

등가입자지름 equivalent diameter

구콰차 2015. 8. 31. 01:01

안녕하세요 기계주인장 입니다.

산업 지식 전하는 기계주인장 오늘은 등가입자지름 입니다.

등가입자지름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등가입자지름

equivalent diameter

 

 


요약 :: 불규칙적인 모양의 물체는 실제 지름이 없지만 해당 입자의 치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입자 지름

 

 


기하학적으로 구모양의 물체만이 지름을 갖고 다각형(polygon), 마름모 모양, 막대 모양, 조각 모양 등의 불규칙적인 모양의 물체들은 지름을 갖지 않는다. 입자 지름은 입자치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다. 한편, 불규칙적인 모양의 물체는 실제 지름이 없지만 해당 입자의 치수를 나타내기 위해 입자 지름을 사용하는데 이것인 모순인 것처럼 보인다. 실은 입자 크기 분포 측정 과정에서의 입자 지름은 가상의 등가지름(equivalent diameter)이다. 측정된 입자의 물리적 특성중 하나가 특정 지름을 갖는 동체 구의 그것과 비슷할 때 이 지름을 측정된 입자의 등가지름이라고 한다. 즉, 대부분의 환경에서 입도분석기에 의해 측정된 지름은 등가지름이다. 다른 원리들의 입도분석기는 입자의 침전속도에 따라 등가대조를 만들고 측정된 지름은 등가 침전속도 지름이다. 즉, 실제입자의 치수를 표현하기 위해 측정된 입자와 같은 침전 속도를 갖는 동체 구의 지름을 사용한다. 레이저 입도분석기는 등가대조를 만들기 위해 산란 성질을 이용하고 측정된 지름은 등가 산란지름이다. 즉, 실제 입자의 치수를 나타내기 위해 측정된 지름과 같은 산란 특성을 갖는 동체 구의 지름을 사용한다. 측정된 입자가 구형일 때 등가 입자 지름은 그것의 실제 지름이 된다.

구의 크기는 지름으로써 매우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입자가 비대칭형이(비구형) 될수록 지름으로써 그 크기를 나타낼 수 없게 된다. 비대칭형의 입자에는 지름이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그 크기를 나타낼 수 없으므로 비대칭형과 같은 표면적, 부피, 지름을 갖는 구의 지름으로 입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구상당경(Equivalent spherical diameter)을 사용한다.

 

 

 

 

 

출처 :: 산업 다아라 산업지식 산업백과